MY MENU

건강상식

제목

소고기영양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7.10.2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4155
내용




알면 좋은 영양 정보


미용과 건강에 없어서는 안되는 단백질과 비타민 B군,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 등 좋은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미국산 육류! 육류에 대한 올바를 영양정보를 통해 맛있고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세요!

단백질은 미용과 건강을 위해 없어서는 안될 영양소!



* 3 대 영양소의 하나인 단백질
3대 영양소의 하나인 단백질은 우리 몸의 혈액, 피부, 내장, 모발, 손톱 등을 만들어 주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모발과 손톱뿐만이 아니라 피부도 주기적으로 생성되며 변하므로 단백질은 좋은 피부와 모발, 손톱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피부에 탄력을 주는 콜라겐도 단백질의 일종입니다.
단백질은 건강을 위해서도 없어서는 안되는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체력이 떨어져 매사에 충실하기 어려우며,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되는 면역체도 만들지 못해 질병에 걸리기 쉽고, 상처의 회복이 늦어지고, 철분이 몸에 잘 흡수되지 않아 빈혈이 생기기 쉽습니다.
육류에 포함되어 있는 동물성 단백질은 매우 우수한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약 20여종의 아미노산 중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은 것을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부르는데, 필수 아미노산은 모두 8 종류이며, 이 중 어느 한 개라도 부족하면 중대한 영양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육류에 포함되어 있는 동물성 단백질은 이 여덟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그 양은 식물성 단백질보다 훨씬 많습니다. 더구나 체내 흡수율이 식물성 단백질보다도 높아, 쇠고기와 돼지고기는 양질의 단밸질을 섭취를 위해 가장 적합한 식품입니다.

* 미국산 육류에 골고루 포함된 필수 아미노산
식품에 포함된 단백질은 우리 몸안에 아미노산이라는 작은 단위로 분해되어서부터 이용되는데, 이렇게 체내에서는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 섭취를 통해서 보완해야 하는 아미노산을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성인에게는 여덟 종류, 그리고 유아에는 두 종류가 더 포함되어 10종류가 필요합니다. 미국산 쇠고기에는 이러한 아미노산이 모두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성장기의 어린이는 좋은 신체의 성장발달을 위해서, 노인들은 소화계의 기능과 소화흡수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더 많이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기를 먹으면 정말 빈혈이 발생하지 않을까?


철분은 혈액 성분의 하나인 헤모글로빈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철분은 우리의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음식섭취를 통해서 제대로 보충하지 않으면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품 중의 철분은 헴철과 비헴철의 형태로 나뉘는데, 육류에 포함되어 있는 헴철은 시금치등의 야채에 포함되어 있는 비헴철에 비하여 약 10배정도 체내에 흡수가 더 잘됩니다. 그러므로 빈혈의 예방을 위해서 육류를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은 특히 철분부족을 일으키기 쉬운데 일반적인 선입견과는 다르게 쇠고기나 돼지고기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철분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

빈혈과 더불어, 얼굴색이 나빠지고 손발이 차며 손톱이 쉽게 부서지고 머리카락이 갈라집니다.



미용과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이 가득


* 비타민B군을 많이 섭취하면 예뻐집니다!
육류에도 비타민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각기병에 걸린다는 것은 잘 알려진 이야기지만, 에너지 대사가 순조롭지 않게 되어 쉽게 피곤을 느끼거나 부종이 생기기 쉽고, 식욕도 없어지게 됩니다. 몸이 피곤하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단 것이나 알코올을 과다 섭취하게 되므로 다이어트에는 역효과입니다. 비타민 B1 섭취를 위해서는 돼지고기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 약 100g정도로 일일 필요량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 쇠고기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2는 ‘미용 비타민’으로 불릴 정도로 지방의 연소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여성들이 얼굴의 T존은 지방이 많으면서 다른 부분들은 건조한 편인데 이것은 비타민 B2가 부족한 것도 한 원인입니다. 또한 비타민 B2는 에너지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으로 부족하면 도리어 체내지방과다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육류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B12는 ‘조혈비타민’, 즉 피를 만들어 주는 비타민으로 빈혈예방은 물론, 안색을 좋게 해주고 모발을 윤기있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채에는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이어트를 한다고 야채 샐러드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육류 섭취도 꼭 필요합니다.

* 미국산 육류에 많은 비타민 B군의 역할
미국산 육류에는 비타민 B1, B2, B6, B12, 나이아신、판토텐산등 미용과 건강에 효과적인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1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 또는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비타민
비타민B2 노화예방, 피부 탄력 유지, 눈의 건강에 좋은 비타민
비타민B6 피부 건강을 지켜주는 비타민
비타민B12 빈혈을 방지해주고, 뇌의 기능을 정상화 시켜주는 비타민.
니아신 니코틴산으로 불리며, 산소와 호르몬 합성에 꼭 필요한 비타민
판토텐산 스트레스의 저항력을 높게하고, 튼튼한 신체를 만들어주는 비타민



이것들이 부족하면 두통, 불면, 기억력 감퇴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의 대사에도 반드시 필요하므로 술을 좋아하는 사람 등에게는 꼭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어린이와 단백질


* 성장기에는 성인의 2배가 필요!
사람의 몸을 만들기 위하여 없어서는 안되는 단백질은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특히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육류등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기 시작하면서 체격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사람의 뇌는 유아기때 발육이 매우 왕성하므로 이 때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하면 뇌의 발달에 저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 성장기의 어린이(6~10세)에게는 체중 1Kg당의 단백질 소요량이 성인의 2배 이상이므로 어린이에게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어린이의 성장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 히스티딘과 아르기닌
단백질을 구성하는 20종류의 아미노산 중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것을 필수아미노산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성인의 경우는 발린, 류신, 이소류신, 트레오닌, 리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립토판의 8종류이지만 어린이의 경우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히스티딘과 아르기닌이 추가되어 10종류가 입니다. 미국산 쇠고기에는 어린이에게 반드시 필요한 이러한 아미노산이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어린이의 성장을 도와 줍니다.

고기를 먹으면 정말 빈혈이 발생하지 않을까?


철분은 혈액 성분의 하나인 헤모글로빈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철분은 우리의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음식섭취를 통해서 제대로 보충하지 않으면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품 중의 철분은 헴철과 비헴철의 형태로 나뉘는데, 육류에 포함되어 있는 헴철은 시금치등의 야채에 포함되어 있는 비헴철에 비하여 약 10배정도 체내에 흡수가 더 잘됩니다. 그러므로 빈혈의 예방을 위해서 육류를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은 특히 철분부족을 일으키기 쉬운데 일반적인 선입견과는 다르게 쇠고기나 돼지고기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철분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

빈혈과 더불어, 얼굴색이 나빠지고 손발이 차며 손톱이 쉽게 부서지고 머리카락이 갈라집니다.



콜레스테롤에 관하여


* 호르몬과 소화액 그리고 비타민D의 원료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과 관련된 음식은 가능한 먹지 않는 것이 좋다’라는 생각을 일반적으로 많이 합니다. 하지만 사실 콜레스테롤은 일상생활을 위해 아주 중요한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으로, 호르몬의 원료가 되고, 담즙산이라는 지방의 소화액과 비타민 D의 원료가 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콜레스테롤외에, 간장에도 필요한 콜레스테롤이 체내에서 합성이 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육류에 포함되어 있는 콜레스테롤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도리어 육류에 포함된 지방의 주요성분인 팔미트산은 콜레스테롤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스테아린산과 올레인산에는 콜레스테롤저하 작용도 있습니다.

* 동물성 지방과 식물성 지방의 최적의 비율은 1:1
일본에서는 육류에 함유되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 중에 나트륨성분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일본사람들이 육류를 많이 섭취하게 된 이후에 뇌졸중이 감소하게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일본에서 뇌졸중에 걸리는 사람이 매우 많았는데 이는 동물성 식품의 섭취 부족으로 혈관이 약해져서 혈압의 상승을 견디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혈액중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사람은 뇌졸중의 발병률이 높다는 조사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유럽과 미국등 서방국가에서 콜레스테롤이 동맥경화나 심근경색의 원인이 된다는 발표가 잇따르자 우리나라에서도 콜레스테롤을 줄여야 한다는 움직임과 함께 콜레스테롤은 ‘나쁜 것’이라는 인식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본래 우리나라와 서양에서의 동물성 지방의 섭취량은 배이상 차이가 있고, 또한 평균적으로 우리나라 식생활의 특성상 동물성 지방과 식물성 지방이 거의 같은 비율로 균형있게 섭취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걱정하여 육류의 섭취를 줄이는 것보다는 현명한 섭취방법을 통해서 균형있는 식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붉은 고기는 심장질환을 물리친다.
미국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Red Meat 즉, 쇠고기나 돼지고기등 붉은 빛깔의 육류가 심장병의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고콜레스테롤증에 있어서의 임파 지질치(脂質値)의 레드미트와 화이트미트의 영향비교연구’라는 논문에 따르면, 양쪽 고기에 함유된 단백질은 콜레스테롤의 총중량과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결과는 심장질환의 위험성을 약 10%감소시키게 되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시카고 센터의 임상연구팀의 데이비슨 박사는 이 연구를 통해 그동안 붉은색 고기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고 하였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남녀 200명이 참가한 미국의 콜레스테롤 교육프로그램의 조사에서는 조사대상의 반은 9개월동안 1주일에 5-7일을 붉은색 고기를 섭취하게 하고, 나머지 반은 생선등의 화이트미트등을 섭취하게 한 결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차이가 없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존스홉킨스대학의 한 연구원은 ‘붉은색 고기를 경계할 필요는 없다. 붉은 고기를 먹지않는 것이 장기적이 식사요법에 영향을 주어 도리어 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에 영향을 준다’ 고 하였습니다. 또한 데이비슨 박사는 ‘심장질환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붉은 고기를 섭취해도 좋은 것은 물론, 심장에 좋은 식사요법으로 붉은색 고기를 장려할 수 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National Cattlemen’s Beef Association 리포트 발췌)

어떻게해서라도 지방을 감소시키고 싶을 때


칼로리를 낮추는 요령
지방도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그래도 육류의 지방을 줄이고 싶다면 다음 방법을 이용하세요!

1. 삶 기
고기를 삶으면 불필요한 지방이 많이 줄어듭니다.

2. 스테이크를 구울때
평평한 프라이팬보다는 올록볼록한 바닥의 그릴팬을 사용하고 가능하다면 석쇠를 이용하여 지방이 빠지도록 합니다. 고기를 굽는 동안 베어나온 기름을 키친타올등으로 닦아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튀 김
빵가루를 입혀서 튀김을 하면 빵가루가 지방을 흡수하여 고칼로리 음식이 됩니다. 하지만 올리브 오일을 조금 넣고 오븐에 구우면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 튀김요리를 할 때 튀김옷을 입히지 않고 튀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녹말가루나 밀가루만을 묻혀서 튀기면 비교적 지방 흡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튀김옷을 입히지 않은 튀김은 지방분이 많은 부위는 반대로 10% 정도 에너지가 낮아집니다.

칼로리를 비교해 봅시다.


* 의외로 칼로리가 적은 쇠고기
요리에 따른 칼로리 비교
안심 스테이크라고 하면 대부분 칼로리가 높은 요리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생각보다 저칼로리입니다.

안심 스테이크 277 Kcal
오무라이스 750 Kcal
까르보나라 스파게티 709 Kcal
볶음밥 776 Kcal



만드는 재료와 방법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여성들이 좋아하는 스파게티등은 스테이크 보다 칼로리가 매우 높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