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상식

제목

위을 좋게해주는 식품&생활습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7.05.16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984
내용
[웰빙과음식] 위를 좋게 해주는 식품 & 생활 습관



위염은 진행상태나 발생 원인에 따라 크게 급성위염과 만성위염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급성위염은 소화기 질환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병으로서 주로 과식이나 세균성 식중독, 약물 등이 원인이 되어 생긴다. 또한 만성위염은 그 원인이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급성위염이 오래 진행되어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다. 만성 위염의 경우 소화불량이나 만복감, 메스꺼움 등의 증세가 나타나며 증상이 아주 모호하거나 없는 경우도 있다.
위에 좋은 음식

중국의 최고의 의서인 황제내경에는 단맛의 음식이 위를 고친다라고 나와 있다. 실제로 단맛이 나는 음식들은 위에 부담을 덜어주고 위를 보호해 준다.
위와 속이 나쁜 것은 위가 늘어나거나 위의 기능이 떨어진 것인데 당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그만큼 소화과정의 최종산물(단당류)의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결국 음식물은 위에서 분해하여 당분으로 만들어 소화시키는 것이다. 즉 단 성분은 위에서 부담 없이 소화시키는 것. 그래서 단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에 해당되는 것이 오행에서 토(土)에 해당되는 맛인 단맛이며 토는 비장과 위장의 기능과 관련이 있다. 이 토에 관련한 음식물로는 단맛, 향내나는 맛, 노란색을 띄고 있는 음식들인데, 그 대표적인 예로는 고구마, 연근, 미나리, 양배추, 메조 등이 있다. 이 음식들 중 특히 곡류를 중심으로 섭취하게되면 위의 기능이 좀더 빨리 회복된다.
위에 좋은 식품

곡류 : 기장쌀·찹쌀·메조

과일류 : 호박·대추·감·바나나·비파

야채류 : 미나리·시금치·당근·청경채·호박잎·수세미·양배추

육류 : 쇠고기·토끼고기·동물의 비위장 및 췌장

조미료 : 시럽·꿀·흑설탕·엿(꿩엿, 옥수수강엿, 호박엿, 마늘엿)·연유·버터,

근과 : 고구마·칡뿌리·연근·야콘·으름

차류 : 인삼차·칡차·구기자차·식혜·두충차·대추차·감초차·국화차·컴프리차
위장 건강을 위한 식사법

위의 건강을 위해서 음식물 섭취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올바른 식사법이다. 자기 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가장 피해야 할 나쁜 식사 습관이다. 수면을 취할 때 음식물이 위에 있으면 휴식을 취해야 하는 위가 쉬지 못하기 때문. 그리고 과식 또한 위에 부담을 주는 행동 중 하나. 약간 배가 고플 정도에서 식사를 멈추는 것이 위장 건강에 가장 좋다.
평소 위장이 약한 사람이라면 가능한 한 오래 씹고 식사시간을 길게 가지는 것이 좋다. 그리고 되도록 매일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위장 건강에 이롭다. 식사를 마쳤다면 가만히 있는 것 보다 가벼운 산책이나 간단한 집안 일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소화에 도움이 됨은 물론 비만을 방지함에도 도움이 된다. 너무 탔거나 맵고 짠 음식, 그리고 패스트 푸드나 정크 푸드는 멀리하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위의 건강은 물론 우리 몸 전체의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다.


도움말 / 김상호 (규림 한의원 575-6444) 진행 / 김은진 사진 / 김석영





출처 : 신화의 힘 | 글쓴이 : 혜령이 원글보기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